티스토리 뷰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발급방법
건강보험자격확인서란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동사무소

건강보험자격확인서란 건강보험에 가입된 자격이 있는지 확인해주는 서류입니다. 말하자면 건강보험증과 같은 것이죠.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발급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건강보험자격확인서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차이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발급방법 목차

 

  1. 건강보험자격확인서 인터넷 PC 발급방법
  2.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모바일 발급방법
  3.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무인발급기
  4.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방문 발급방법
  5. 건강보험자격확인서 전화 발급방법

 

건강보험자격확인서-발급방법-자격득실확인서-차이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발급방법 5가지

 

건강보험료는 크게 세 가지로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피부양자로 부과됩니다. 직장을 다니는 근로자라면 직장 가입자가 되고 그렇지 않은 나머지는 지역 가입자가 되죠. 피부양자는 '부양을 받는 사람' 즉 보험가입자에 속하는 자녀나 부모 등 부양 가족입니다.


건강보험자격확인서, 건강보험자격확인(통보)서는 본인을 포함해서 같은 건강보험증을 사용하는 가족들이 모두 표기되도록 발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아버지가 세대주이고 어머니, 형제, 본인이 세대원일 경우에 본인 기준으로 건강보험자격확인서를 발급하면 가족 모두의 이름이 건강보험자격확인서에서 확인됩니다.

건강보험-자격확인서-통보서
건강보험자격확인서-발급방법-용도-자격득실확인서-차이


만일 어머니가 따로 직장가입자라면 본인이 아버지 밑의 피부양자일 경우 본인의 건강보험자격확인서에 어머니 이름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어머니의 건강보험자격확인서를 따로 발급받아서 제출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확인서 용도는 주로 국가장학금을 신청할 때, 지방자치제에서 공고하는 일자리에 지원할 때, 평생교육바우처 신청할 때 추가 서류로 내거나 요양병원에 제출해야 할 때 사용됩니다.

 

건강보험자격확인서 vs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차이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는 본인의 건강보험의 가입형태, 건강보험 자격 취득과 상실 내역을 시간 순으로 확인하는 증명서로 건강보험 자격확인서와는 다른 서류입니다.

그러면 건강보험 자격확인(통보)서는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건강보험자격확인서 인터넷 PC 발급방법

건강보험자격확인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강보험자격확인서-인터넷-PC-발급방법

  1. PC에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첫 페이지 상단의 민원 여기요에 마우스를 대면 밑으로 항목들이 나오는데 그 중에서 개인 민원을 선택합니다.
  2. 개인민원 업무 목록이 나오면서 맨 위의 증명서 발급 확인 내용 중에서 자격 확인서를 찾아 클릭합니다.
  3. 공동 인증서, 금융 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해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4. 건강보험 홈페이지 이용이 처음이라면 공동인증서를 먼저 등록해야 합니다.
  5. 발급이 되면 프린트 출력 버튼을 누르면 PDF파일이 저장됩니다. 이 파일은 암호가 걸려 있는데 비밀번호는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 생년월일입니다.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발급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2.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모바일 발급방법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모바일 발급방법은 우선 모바일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The 건강보험'을 검색해서 설치합니다.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발급방법 THE 건강보험 앱 다운받기

 

👉아이폰 건강보험 설치

 

👉안드로이드폰 건강보험 설치

 

새로운 핸드폰이거나 앱 설치가 처음이라면 PC에서 공동인증서를 가져오기 또는 앱에서 금융인증서 등록을 해야 합니다.

  1. THE 건강보험 앱 화면의 왼쪽 밑의 전체 메뉴인증센터 항목에서 공동 인증서를 선택합니다. 공동 인증서 가져오기를 눌러 인증번호 12자리를 받습니다.
  2. PC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상단의 인증서 안내에서 화면 좌측의 인증서 내보내기를 클릭 하고 스마트폰으로 복사할 인증서를 선택한 다음 인증번호 12자리를 PC에 입력하고 확인한 다음 인증서 가져오기 하면 완료됩니다. 로그인 하고 건강보험자격확인서 팩스 발급 신청을 합니다.
  3. 앱에서 전체메뉴의 인증센터에서 금융 인증서를 등록한 다음 로그인해서 같은 방법으로 팩스 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3.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무인발급기

가까운 주민센터, 동사무소, 지하철역에서 건강보험자격확인서를 연중무휴 24시간 무료로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시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는 정부 24 홈페이지(www.gov.kr)의 고객센터 민원발급 지원 항목의 무인민원발급 안내, 설치 장소 확인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발급방법 정부24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 안내

 

👉무인발급기 설치장소 안내 바로가기

 

4.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방문 발급방법

 

 

본인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를 방문해서 건강보험자격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찾기

 

5. 건강보험자격확인서 전화 발급방법

 

📞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1577-1000로 전화를 걸어서 신분증 발급일자로 본인을 확인한 다음 팩스로 건강보험자격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5가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5가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모바일 PC 팩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대리 발급, 영어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란 가입자의 건

laitue.tistory.com

 

⭐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 신청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방법 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란 건강보험 본인부담금을 실제보다 더 많이 내서 다시 돌려받을 수 있는 돈입니다.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laitue.tistory.com

 


이상으로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발급방법과 건강보험자격확인서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발급 자격 2022 개편 조건 안내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 추천 인터넷강의 사용방법

👉신용점수별 등급 나이스 올크레딧 토스 카드 발급 기준

👉신용등급 올리기 팁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7가지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발급방법 건강보험자격확인서란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보험증 번호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동사무소 건강보험자격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무인발급기 건강보험자격확인서 주민번호 뒷자리 건강보험자격확인서 피부양자

 


kakaoTalk
댓글
go-to-top